> 방과후학교 > 돌봄교실 > 돌봄교실 안내

돌봄교실 안내

   

입학안내

1. 목적

  1. - 본교 학생의 전일제 교육과 전인적 발달을 위한 보호
    - 본교 학생의 사교육비 경감 및 학부모 사회참여를 지원
    - 본교 학생의 원활한 교육복지를 추구

2. 방침

  1. 1. 유·초등부 1학급, 초등부·중학부 1학급, 중학부·고등부 1학급 총 3학급을 운영한다.
    2. 돌봄교실 1학급당 2인의 강사를 배치한다.
    3. 방과 후에 연간계획에 의해 교육활동 프로그램 운영 및 보육을 실시한다.
    4. 운영시간은 학기 중 평일 10:00 ~ 18:00까지로 하며, 방학기간 중의 시간 운영은 학교 실정에 따라 조정한다.

3. 세부 시행 지침

  1. 1. 한국구화학교 돌봄교실 운영 기간 및 대상
  2. o 기간 : 당해년도 3. 2 ~ 차기년도 2월 말일
  3. o 대상 : 유·초등부 1학급, 초등부·중학부 1학급, 중학부·고등부 1학급
  4. 2. 돌봄교실 운영 관리
  5. o 대상학생 : 한국구화학교 재학생 중 맞벌이 부모, 생활보호대상 가정, 편부모 가정, 다둥이 가정, 조부모 가정을 우선 선발한다.
  6. o 학급운영
     
    종일반 학급운영

    대상아동

    사용교실 

    강사 

     돌봄교실 1반

     유치, 초등 저학년

    새싹반 

     2인 

     돌봄교실 2반

     초등 고학년·중학부

    지중 3-2

    2인

     돌봄교실 3반

    중학부·고등부 

     지중 3-3 

     2인 

  7. o 일과 운영
    - 평일 10:00 ~ 18:00까지로 한다.
    - 토요일, 일요일, 공휴일, 재량휴업일은 제외한다.
    o 급당 인원 : 유·초 7명, 중·고 7명 내외
  8. 3. 교육활동
  9. o 돌봄교실 교육 프로그램은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하여 영역별 교육과 다양한 교육활동 등을 개별화교육방법으로 운영한다.
    o 대상학생의 발달과 정서적 안정감을 고려하여 휴식 시간 등을 포함하여 계획한다.
    o 일과 활동은 학생의 발달과 학습을 돕기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심신 안정을 도와줄 수 있는 보육기능을 통합한다.
    o 교육내용은 대상학생의 장애상태를 고려하여 담임교사와 협의하여 개별지도 및 그룹지도를 실시한다.
    o 모든 교육활동은 관찰 및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하고 추후 교육 계획에 반영한다.
  10. 4. 프로그램 운영 방침
  11. o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틀은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한다.
    o 혼합연령의 장점을 살려 연령에 따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.
    o 중복장애 아동은 생활지도, 안전 및 보육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.
    o 새로운 것을 하기보다는 그날 교실에서 학습한 내용을 소재로 듣기, 말하기를 보다 심화하여 놀이중심의 교육활동이 되도록 한다.
    o 교사는 아동의 개별적 욕구와 상황을 판단하여 지도하도록 한다.
    o 돌봄교실 강사는 담당지도교사와 협의 하에 세부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.
    o 돌봄교실 강사는 아동을 지도하고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여 일지를 작성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