> 교육과정 > 특수교육 실무사

특수교육 실무사



1. 목적

     특수교육 대상학생의 문제행동 관리 및 학교생활 적응 지원을 통해 통합교육을
     지원하고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습권 보장 및 특수교육의 질 제고


2. 방침

     가. 근무 시간 : 평일 08:30 ~ 16:30(8시간)
     나. 역할 : 학급 담임교사의 요청에 따라 학생지도를 보조함
     다. 운영 방침
           1) 보조원은 학급 아동을 중심으로 1~2명을 담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, 학교 행사,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현장학습 등 필요한 경우에는 담당학급 아동과 함께 다른 학급을 지원하여 보조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수도 있다.
           2) 보조원은 매일 근무 일지를 누가 기록하여 매 주말에 결재를 받는다.
           3) 복무 및 관리는 공무원 복무 규정에 준한다.


3. 배치기준  

      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된 학생 중 중도·중복장애 학생부터 우선 배치


4. 활용내용  

영 역
내 용
개인욕구지원
 

 

식사 지도

  •     - 식당에서 줄서서 차례 지키기
  •     - 식사 도구 바르게 사용하기
  •     - 식사 예절 지도
  •     - 잔반 처리 지도
  •     - 먹는 음식의 양 조절하기
  •     - 식사 후 이닦기 지도

용변(대소변) 처리 보조

  •     - 대소변 의사 표현하기
  •     - 용변 후 처리하기와 옷 벗고 입기
  • 착탈의 지도 및 보조

  •     - 신발 신고 벗기 지도 : 실내화 갈아 신기
  •     - 실내·외화를 신어야 할 경우 알기
  •     - 운동화 끈 처리하기

안전 생활 지원

  •     - 줄서서 버스 타고 내리기
  •     - 계단 오르내리기
  •     - 주위를 살피며 이동하기
개인위생 용의지도

 

교수-학습

활동 지원

 

 

학습 자료 및 학용품 준비

학습을 위한 준비 지도

이동 보조

  •     - 교실↔화장실, 교실↔운동장, 교실↔강당 등
  •     - 위험한 곳에서 뛰지 않고 걸을 수 있게 지도
  •     - 다른 사람과 부딪치지 않게 좌측으로 걷기 지도

교실과 운동장에서의 학생활동 보조

학습 자료 제작 지원

문제 행동

관리 지원

 

 

적응행동 촉진 및 부적응 행동 관리 지원

또래와의 관계 형성 지원

행동 지도를 위한 프로그램 관리

교실 이탈 방지

 

기타 요구

지원

 

 

하교 지도

  •     - 학교 버스 타는 시각 알기
  •     - 학교 버스 타는 장소와 버스 알고 타기

방과 후 학습 지도

현장학습 시 이동 및 안전 지도

소지품 관리 및 가방 챙기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