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청각장애 교육과정

청각장애 교육과정


초등부

-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우선 적용하며 수준별학습을 통한 철저한 교과지도

- 수준별 개별지도 및 말하기 수업을 통한 의사소통력 강화

- 독서활동 활성화를 통한 사고력, 언어력 촉진 및 정서 안정

- 말과 글을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다양하게 표현하기

- 11역을 통한 기초생활습관 형성 및 역할 강화

중학부

- 사회성과 공동체의식을 기를 수 있는 체험 중심 현장교육 강화

개별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언어 수업으로 의사소통능력 신장

- 스스로 정보를 찾아 문제를 해결하는 멀티미디어 ICT교육 확대

-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분야의 직업체험활동을 통한 구체적인 진로 탐색

- 학생들의 건강한 심신 발달을 위한 학교스포츠클럽 운영

고등부

-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 습득을 통한 진로 개척 및 기본 역량 마련

- 언어 수업을 통한 원활한 실용적인 의사소통 능력 신장

- 학생의 소질과 특기를 살리는 차별화된 진로직업교육 강화

- 학생, 학부모와의 원활한 소통을 통한 인성 중심 생활지도

- 자신의 적성과 희망을 고려한 대학 진학 지도 및 맞춤식 직업교육 실시





주요 교육 활동


구분

초등부

중학부

고등부

교과교육


- 공통교육과정


- 학생 인성과 기본생활
습관 형성 중심 편성


- 학교특색교과 말하기수업 운영


- 공통교육과정


- 다양한 지식습득을 위한 교과 및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말하기 수업운영


-언어교과 운영


- 선택교육과정


-학생들의 진로 개척 능력을 고려한 교과 및 전문직업교과 운영


-언어교과 운영

창의적

체험활동

- 창의과학활동(창의과학부)


- 체험 중심의 직업탐색활동 (텃밭가꾸기)


- 특기 중심의 동아리활동 (댄스부, 운동부, 풍선아트부)


- 현장체험 중심 진로탐색활동


- 학교스포츠클럽 (탁구)


- 사제 동행 행복 캠프


- 지역사회연계 특기 중심 동아리 활동(방송 댄스)

개별화
교육

- 잔존청력 활용 말하기 지도


- 일기지도를 통한 조음 및 문장 능력 신장


- 말하기 지도를 통한 의사소통 지도


- 문형지도를 통한 쓰기 지도


- 독후활동을 통한 문해능력 신장


- 실용적인 언어, 문형 지도

생활지도

- 기본 예절 및 예방 중심 안전교육 실시


- 지진 및 화재 대피 훈련


- 신앙교육


- 원만한 교우관계를 위한 학교폭력예방교육


- 학생집중상담주간 운영


- 생활평점제 운영


- 성교육


- 신앙교육


- 생명존중 의식 함양과 학생 인권교육 강화


- 학생 및 학부모 상담 실시


- 생활평점제 운영


- 성교육


- 신앙교육

정보화
교육

- 워드프로그램의 기초 기능 익히기


-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 검색


- 자가진단을 통한 인터넷중독예방교육


- 정보통신기술활용 을 통한 정보화 능력 신장


- 정보통신윤리교육


- 컴퓨터활용능력 및 워드프로세서 자격 취득(11자격 취득)

진로교육

- 일의 소중함과 직업의 세계 알기


- 직업체험활동 중심 진로탐색


- 직업세계 변화와 직업체험하기


- 현장체험 중심 진로교육


- 지역협력기관 연계 직업진로탐방교육


- 실질적인 진로준비 교육 (자율학습실, 사무자동화, 제과제빵, 상업미술, 조립)

특색활동

- 수준별 이동식 수업(수학)


- 수준별 말하기


- 줄넘기급수제


- 우리말급수인증제


- 직업체험활동


- 동아리활동


- 11자격


- 체험 중심 인성지도(밥퍼봉사)


- 우리말급수인증제


- 맞춤형취업지도


- 언어활용반


- 대입수능지도


- 11자격


- 체험 중심 인성지도(밥퍼봉사)


- 우리말급수인증제